2023.09.26 (화)

  • 서울 19.4℃
  • 구름많음제주 24.5℃
  • 구름조금고산 22.7℃
  • 구름많음성산 23.6℃
  • 구름많음서귀포 24.1℃
기상청 제공

인터뷰·칼럼


김현걸 대표 "몸캠피싱·보이스피싱 차단 앱 '시티즌코난' 설치하세요"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다. 본지는 올해도 디지털성범죄(몸캠피싱)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한국사이버보안협회와 공동으로 피해 예방·구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디지털성범죄 수사에 협조하는 등 경찰행정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서울경찰청장 감사장을 받은 김현걸 디포렌식코리아 대표(現 한국사이버보안협회장)의 기고문을 단독 연재한다. [편집자 주]

 

‘몸캠피싱? 그거 누가 속아’라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분들도 많다. 세상 물정 모르는 어리숙한 사람들만 속는 걸로 생각하는 경우도 흔하죠. 하지만 피해상담을 하다 보면 교육 수준이 높은 전문직 종사자조차도 자칫 잘못하면 속을 수 있는 게 몸캠피싱이다.

 

특히 최근에는 악성 앱을 활용해서 개인 정보를 탈취하거나, 전화를 가로채는 수법이 널리 활용된다. 유해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몸캠피싱범에게 속아서 등등 여러 이유로 자신도 모르게 악성 앱이 스마트폰에 설치될 수도 있다. 그래서 몸캠피싱이나 보이스피싱을 피해를 막기 위해선 이런 악성 앱을 탐지해서 제거할 필요가 있다. 이를 돕기 위해 제작된 앱이 오늘 소개할 ‘시티즌코난’이다.

 

 

시티즌코난은 일선 경찰관들의 요구에 따라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스마트치안기능센터와 인피니그루가 함께 개발해 운영하는 앱이다. 앱 사용 방법은 정말 간단하다. 설치 후 메인 화면에서 ‘악성 앱 검사’를 누르기만 하면 된다. 몇 초만 기다리면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을 검사해 악성 앱을 탐지해 알려준다. 탐지된 악성 앱이 있다면 삭제 버튼을 눌러 바로 삭제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머무는 지역에 보이스피싱 범죄 발생률이 높아지면 이를 알려주는 기능도 있다. 화면 우상단 톱니바퀴를 누른 후 지역을 설정해주면 된다.

 

시티즌코난은 지난 2021년 9월 정식 배포가 시작된 후 3만5000건이 넘는 악성 앱을 탐지하며 보이스피싱 예방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다만 최근에는 보이스피싱 조직이 이를 모방한 가짜 앱을 만들어서 설치를 유도해 피해자를 안심시키는 사례도 나오고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시티즌코난 앱을 설치할 때는 상대방이 보내준 링크 대신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같은 공식 앱마켓에서 앱 이름과 개발사(경찰청&인피니그루) 등이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설치하길 권한다.

 

곧 구정이 다가온다. 부모님 댁에 보일러 설치도 좋지만 방문하는 김에 시티즌코난을 활용해서 부모님 스마트폰에 보이스피싱 예방 조치를 해놓으면 좀 더 의미 있는 명절이 되지 않을까 싶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 외부 필진 기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