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4 (일)

  • 흐림서울 22.9℃
  • 구름많음제주 24.3℃
  • 흐림고산 23.7℃
  • 구름많음성산 24.4℃
  • 흐림서귀포 23.9℃
기상청 제공

사회


제주소방안전본부, 메이크봇 '챗봇'으로 재난대응 역량 강화

 

[제주교통복지신문 이소민 기자] 제주소방안전본부(본부장 박근오)가 AI 기반 챗봇 전문 기업 주식회사 메이크봇(대표 김지웅)과 함께 신속하고 스마트한 정보 제공을 위한 챗봇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3일 밝혔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소방청 등 인력 부족으로 인한 안전관리능력 저하가 공공부문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제주소방안전본부는 해당 챗봇 서비스를 구축해 제주도민들의 편의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재난 대응에 대한 역량을 강화해 주목받고 있다.

 

해당 제주소방안전본부의 챗봇은 직접 방문이나 전화 연결을 하지 않더라도 챗봇 내에서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얻을 수 있고,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 채널만 추가하면 된다. 또한, 제주소방안전본부에 어울리는 이미지 활용으로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해 사용자에게 쉽고 빠르게 내용 전달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제주소방안전본부의 챗봇은 사전 부서별 의견수렴을 통해 반복적인 문의 사항 및 소방 안전정보 등 총 96개 답변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답변은 항목 선택 또는 키워드·서술형 대화 등 투 트랙 방식으로 진행된다. 향후 소방 관련 법령 제·개정 사항 반영 및 답변 정보 추가 등 챗봇 시스템 업데이트 역시 이뤄질 전망이다.

 

박근오 소방본부장은 “챗봇 민원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다양한 소방 관련 정보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자료 관리를 더욱 강화해나가고, 도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웅 메이크봇 대표는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소방 서비스가 챗봇을 통해 편리함을 제공함과 더불어 도민들의 안전의식이 더욱 함양되고 소방 민원 효율이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궁극적으로는 도내 재난 대응 역량강화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 소방, 구조, 구급, 재난, 방재 등 더욱 다양하고 세밀한 분야에서 챗봇이 재난 대응 디지털 플랫폼으로써 적극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메이크봇은 한국부동산원, 한국관광공사, 한국전력 등 공공분야에서 챗봇 서비스를 확대 보급하고 있다. 또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 각 산업군에 특화된 공공 챗봇을 지속해서 확대해 다양한 고객사에 맞춤형 챗봇을 제공해 챗봇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