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5 (월)

  • 흐림서울 20.9℃
  • 구름많음제주 25.1℃
  • 흐림고산 25.4℃
  • 구름많음성산 26.5℃
  • 구름많음서귀포 26.1℃
기상청 제공

정보


디포렌식코리아 "몸캠피싱 주의하세요"…최근 1년 피해 접수 1만2500건

 

[제주교통복지신문 김현석 기자] 올해도 불특정 남성들을 대상으로 모르는 여성이 다가와 화상채팅을 제안 후 녹화해 유포를 빌미로 금전을 협박하는 ‘몸캠피싱’ 피해가 늘고 있다.

 

몸캠피싱 방법은 대개 이렇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미모의 여성이 말을 건다.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등을 통해 대화를 시작할 수도 있다. 시작이야 어찌 됐든 종착점은 스카이프, 페이스톡 등 ‘화상 채팅’. 이곳에서 피해자들은 상대의 달콤한 말에 속아, 타인에게 보이기 민망한 장면을 노출한다.

 

이때 피해자들은 상대의 영상이 대부분 진짜라고 착각하지만, 상대는 미리 준비된 영상을 띄우는 경우가 다반사다. 요즘엔 화상 채팅 앱에 동영상을 띄우는 기능이 있어, 어렵지 않게 상대를 속일 수 있다. 피해자들이 시기별로 당한 영상을 보면 상대의 모습이 비슷한 경우가 많은 게 이 때문이다.
 

지난달 28일 IT 보안업체 디포렌식코리아가 포렌식 업체 4곳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몸캠피싱 피해 접수는 1만 2500여 건에 달했다. 약 1만 1500건이 접수된 2020년보다 1000건가량이 늘었다. 특히 8000여 건을 기록했던 2016년보다 50% 가까이 급증했다.

 

문제는 무한정 복제될 수 있는 영상물의 특성상 성착취물이 또 다른 개인이나 범죄 단체에 악용될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단독 범행을 주장해왔던 ‘제2의 n번방’ 피의자 김영준도 성착취물 영상을 다른 피고인 A씨와 교환했던 사실이 지난달 9일 법정에서 뒤늦게 드러난 바 있다.

 

A씨는 온라인 남성 동성애자 커뮤니티에서 닉네임 '키OO'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A씨는 여성 행세를 하면서 영상통화를 했으며 이때 상대방 남성에게 나체로 자위행위를 하게 시킨 뒤 녹화해 이를 동성애자 커뮤니티 등에 유포한 혐의를 받는다.

 

A씨는 '남성 몸캠피싱' 사건 피고인 김영준과 서로 각자 제작한 음란물을 교환해서 공유했다.

 

또 성착취물 영상물을 볼모로 ‘금전을 보내지 않으면 지인에게 유포하겠다’고 협박하는 등 2차 가해가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영상 채팅을 통해 “신체 노출 영상을 교환하자”며 성적 호기심을 자극한 뒤 피해자가 영상을 보내면 태도가 돌변해 금전을 요구하는 방식이다. 특히 피해자의 50%가량이 청소년으로 나타나면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디포렌식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접수된 피해 사례 중 7000여 건이 미성년자였다. 몸캠 피해 접수 2건 가운데 하나가 청소년인 셈이다. 청소년들이 온라인 채팅을 통한 만남이나 영상 공유에 친숙해 범죄에 더 크게 노출될 수 있다고 분석이다.

 

김현걸 한국사이버보안협회장은 “개인 정보와 프로필이 공개되는 인스타그램·카카오톡과 달리 중소 채팅 앱은 익명으로 대화가 이뤄지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호기심을 갖고 손쉽게 접하게 된다”“청소년들이 범죄에 노출되지 않도록 우후죽순으로 늘어나고 있는 채팅 앱에 대한 현실적인 제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성착취물 범죄는 점차 조직화하는 추세를 보인다. 특히 이들 범죄 단체가 서버를 해외에 두고 있는 탓에 복구조차 쉽지 않다. 기존 피싱 범죄와 마찬가지로 몸캠피싱 역시 주로 중국에 근거지를 두고 활동하는 경우가 많다는 게 공통된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채팅 앱 등 환경에 익숙한 청소년들이 호기심으로 시작했다가 자칫 이를 악용한 성인들에 의해 범죄의 올가미에 걸려들 가능성이 크다며 수사 단계 이전에 교육부터 바로잡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몸캠 등 손쉽게 찍는 영상물이 자칫 유포될 때 학교 폭력과 마찬가지로 범죄화돼 자신을 옭아맬 수 있다는 점을 교육 단계에서부터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다.

 

김 협회장은 “경찰의 수사망을 피해 가면서도 한국어를 어느 정도 할 줄 아는 사람들을 이용하기 위해 주로 중국의 조선족들이 많이 동원된다”“몸캠피싱은 무엇보다 예방이 가장 중요한데 이에 대한 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교육용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 배포하고 있다”고 전했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