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9 (금)

  • 구름많음서울 20.3℃
  • 구름조금제주 23.1℃
  • 구름많음고산 22.3℃
  • 구름많음성산 21.2℃
  • 구름조금서귀포 23.7℃
기상청 제공

전국/경제이슈


5차 재난지원금(상생 국민지원금) 대상 조회 사용처 방법 '한 눈에'

 

[제주교통복지신문 최효열 기자]  5차 재난지원금(상생 국민지원금) 대상 조회, 신청 방법, 지급일, 이의신청 방법이 여전히 화제다.

 

지난 6일부터 코로나 국민지원금을 신청이 시작됐기 때문이다. 혼잡을 막기 위해  10일까지는 요일제가 적용됐다.

 

11일부터는 출생년도와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오는 13일부터 오프라인 신청이 시작된다.

 

1인당 25만 원씩 받을 수 있는 국민지원금 대상자는 1인 가구의 경우 연소득 5천800만 원 이하, 3인 가구 외벌이의 경우에는 건강보험료 합산액이 25만 원 이하여야 하는데, 오늘부터 본격적인 지급 절차가 시작된다.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5일 동안 조회·신청할 수 있고, 그 이후부터 다음 달 29일까지는 누구나 가능하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충전을 원하면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지원금을 신청하고,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우에는 주소지의 지자체 홈페이지 등을 이용해야 한다.

 

13일부터는 오프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지원금은 신청한 다음날부터 쓸 수 있는데 신용카드, 체크카드의 경우에는 별도의 포인트로 적립돼 카드 청구액

에서 자동으로 차감된다.

 

주소지에 따라 사용처가 제한된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특별시나 광역시가 아닌 도에 주소지가 있으면 주소지의 시·군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정부는 지원금 지급을 앞두고 카드사 등을 사칭한 메시지를 통해 일종의 해킹을 시도하는 스미싱을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5차 재난지원금은 주로 편의점 가맹점, 동네마트 전통시장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이나 식당, 미용실, 약국, 병원, 안경점, 의류점, 학원 등에서도 쓸 수 있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직영점에선 사용할 수 없다.

 

전 지점이 직영인 스타벅스에선 사용할 수 없다. 대신 이디야 배스킨라빈스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등 프랜차이즈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하다.

 

백화점, 복합쇼핑몰, 대형마트, 기업형슈퍼마켓(SSM), 면세점 등에서도 5차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다.

 

다만 대형마트 내 안경점, 의류점 등 일부 임대 매장에서는 사용 가능 지점이 있어 확인이 필요하다.

 

정부가 언급한 사용이 불가능한 곳으로는 샤넬, 이케아, 애플 등 대기업과 대형 온라인쇼핑몰도 포함됐다.

 

아울러 유흥업종, 사행업종에서도 사용할 수 없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