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4 (일)

  • 맑음서울 18.4℃
  • 구름많음제주 23.3℃
  • 흐림고산 21.3℃
  • 흐림성산 24.4℃
  • 흐림서귀포 23.1℃
기상청 제공

복지


제주도, 전국 장애인거주시설장, 제주서 더 나은 장애인 환경 논의

오영훈 지사 “모든 사람들이 행복한 사회가 새로운 대한민국의 행복한 미래”

 

 

[제주교통복지신문 전희연 기자] 장애인복지시설의 육성과 발전을 통해 장애인의 사회참여를 유도하고, 장애인 복지증진에 기여하는 전국 장애인거주시설 관계자들이 제주에 모여 장애인시설 환경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2일 오후 2시 메종글래드 제주에서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회장 정석왕)가 주최하는 ‘전국 장애인거주시설장 대회’가 개최됐다고 밝혔다.


2019년 이후 4년여 만에 열린 이번 대회는 17개 시‧도협회 시설장과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장애인시설 복지증진을 위한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유공자에 대한 보건복지부 표창 수여식, ‘장애인거주시설 환경변화에 따른 주요 쟁점과 대응방향’을 주제로 한 김진우 덕성여대 교수의 특강, ‘시설 이용자의 삶이 있는 이야기’ 사례발표가 이어졌다.


대회에는 오영훈 제주도지사, 염민섭 보건복지부 장애인정책국장, 박일규 한국사회복지사협회장 당선인, 정석왕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장을 비롯해 전국 지역별 장애인거주시설장과 관계 직원 등 350여명이 참석했다.


오영훈 지사는 “제주도는 생애주기별 통합 돌봄을 중심으로 사회복지 정책을 펼치고 있다”며 “2025년까지 지역내총생산(GRDP)에서 사회복지 예산을 현재 21%에서 25% 수준까지 확충하고자 중기재정계획에 반영하는 등 열정적으로 변화를 이끌고 있다”고 역설했다.


이어 “지난해 카카오와 업무협약을 통해 무장애관광이 가능하도록 휠네비길 사업을 시작했고 올해도 장애인들이 일상에서 함께 생활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제주에 발 디딘 사람이라면 모두 함께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회가 사회복지 종사자들이 그리는 미래의 모습일 것”이라며 “여러분과 함께 새로운 대한민국의 행복한 미래를 함께 꿈꿔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제주도는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거주환경 개선을 위해 일반 가정과 같은 주거여건에서 보호받으며 지역사회에 적응하도록 돕는 ‘공동생활 가정’을 총 18개소(제주시 7, 서귀포시 11) 운영하고 있다.


도는 오는 2026년까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제주도개발공사의 매입 임대주택 제도를 활용해 도심에 위치한 주택 6곳을 공동생활가정 공간으로 추가 조성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장애인 처우 개선을 위해 △장애인 일자리와 교육기회 확대 △발달장애인과 가족 창업 교육 △자립지원 대상자 발굴 지원 △장애인 보조기기 지원 등 장애인들의 안정적인 소득 보장과 자활‧자립기반 조성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