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30 (토)

  • 구름많음서울 19.0℃
  • 흐림제주 20.5℃
  • 흐림고산 20.2℃
  • 구름많음성산 20.6℃
  • 흐림서귀포 23.3℃
기상청 제공

사회


제주도민과 함께하는 도민정부, 새해 업무계획 도민 보고

16일 도정정책 도민소통 보고회 개최…2023년 정책방향‧주요업무계획 보고

 

 

[제주교통복지신문 김현석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새로운 도약, 도전과 혁신, 도민과 함께하는 도민정부’라는 담대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7대 정책과제와 주요 업무계획을 도민들에게 보고했다.


제주도는 16일 오후 2시 공공정책연수원에서 도민 200여 명과 양 부지사를 포함한 전 실·국장이 참여한 가운데 ‘도정정책 도민소통 보고회’를 개최했다.


기존에 공직 내부에서만 이뤄진 업무보고 방식을 벗어나 정책고객인 도민에게 도정 주요 업무계획을 직접 보고하고, 다양한 도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기획한 자리다.


이날 보고회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제주 유치 영상과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영상 시청, 문화공연, 오영훈 도지사의 도정방향 설명, 허문정 기획조정실장의 도정 업무계획 및 주요정책 보고, 도민과의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오영훈 지사는 “제주도가 새로운 미래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제주의 비전과 과제를 도민뿐만 아니라 중앙정부와 공유하고 협력해야 한다”며 “제주도가 대한민국의 변방이 아니라 발전을 이끄는 선도지역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제주도가 설계하고 구상하는 정책이 대한민국을 견인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민선8기 제주도정은 도민 삶의 질을 높이고 아프고 힘들어하는 도민을 위로하도록 꼼꼼히 정책을 펼치겠다”며 도민 한 분 한 분의 빛나는 삶을 위한 조력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200여 명의 도민들이 도정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과 애로사항을 제시하고 오영훈 지사가 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주유소 등 사양산업 지원대책 마련 △약용작물 및 돌담 관련 전담부서 지정 △농작물 재해보험 품목 확대 △빗물 재이용사업 확대 시행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책 마련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이에 오영훈 지사는 산업의 정의로운 전환, 제주의 자원을 지키고 활용을 확대하는 정책 마련 등에 힘쓸 것을 약속하고, “도민들의 소중한 의견을 잘 정리하고 검토해 도정정책에 반영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민선8기 제주도정 출범 이후 변화된 사항과 함께 2023년 정책방향 및 주요 업무계획에 대한 보고가 이어졌다.


‘위대한 도민시대, 사람과 자연이 행복한 제주’라는 비전으로 출범한 민선8기 제주도정은 미래먹거리 산업 육성과 민생경제 안정화,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중점사업을 추진해왔다.


올해는 ①저성장 경제위기 극복 ②새로운 성장동력 육성 ③기후위기 대응‧에너지 전환 ④지속가능한 도시기반 구축 ⑤빛나는 제주 가치 향유 ⑥구석구석 행복한 사회 실현 ⑦도민정부 뒷받침 등 7대 정책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