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4 (일)

  • 구름많음서울 25.4℃
  • 구름조금제주 25.2℃
  • 맑음고산 27.9℃
  • 구름많음성산 26.5℃
  • 구름조금서귀포 26.8℃
기상청 제공

정치


제주도의회, 제14회 2022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지방선거부문 약속대상 광역의원 11명 중 3명 수상

최우수상 한권·이승아 위원장 / 우수상 강철남 위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이청 기자]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11월 30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주관하는 제14회 2022년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지방선거부문 약속대상에서 전국 광역의원 11명의 수상자 중 3명의 수상자를 배출하는 쾌거를 이뤘다.


제주도의회 수상자는 최우수상에 한권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일도1·이도1·건입동)과 이승아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오라동), 우수상에 강철남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연동을)이다.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는 지방선거가 실시된 해에, 의원들이 선거기간 주민들에게 발표한 선거공보물을 대상으로 얼마나 체계적으로 실천 가능성 있게 작성됐는지를 평가하여 선거공보의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을 위해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광역의원(교육의원 포함) 및 기초의원의 선거공보물을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 및 공약 작성 과정에 대한 공적서 제출 등을 병행하여 공약 작성 과정에서의 민주적 절차 및 자치입법권을 위임받고자 하는 지방의원 후보들의 자질과 능력을 창의성(10점), 적실성(30점), 구체성(10점)으로 구분하여 평가했으며, 40점 이상의 경우 광역의원 최우수상을, 35점 이상의 경우 광역의원 우수상을 수여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한권 위원장(4·3특별위원회)은 의회 입성하기 전 12년간의 기자 활동에서 얻은 취재 경험과 진정성을 접목하여, 공약 비전을 ‘주민주도형 문답정치’, ‘생활밀착형 감동정치’, ‘과정중심형 소통정치’로 정립하고, 각 비전별로 지역주민 등과의 소통을 통해 세부적으로 구체화하는 등 공약 발굴 과정의 민주성 확보 노력과 공약 관련 정책토론회 개최 등 빠르게 공약 실천 노력을 집중한 것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권 위원장은 “공약이 실제 정책현장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행정과 지역주민들과 더욱 소통해 나갈 계획이며, 앞으로 진정성 있는 의정활동을 통해, 제주도민들께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는 의원이 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이승아 위원장(문화관광체육위원회)은 “생활정치는 미래의 마중물”이라는 정치철학으로 공약 구성 과정에서 주민들과 함께 ‘오라동 중장기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토론회’ , ‘통학로 개선을 위한 어린이 주민 간담회’, ‘마을별 발전토론회’등을 개최하며 민주적인 절차로 현안을 도출했다. 이를 시급성과 정책수혜 범위 등으로 분석하여 우선순위를 두어공약을 구체화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승아 위원장은 “시작부터 주민과 함께 만든 공약을 철저하게 이행할수 있도록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우수상을 수상한 강철남 위원장(행정자치위원회)은 연동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을 수립할 때부터 지역주민과 소통을 바탕으로 연동의 당면과제와 민생경제회복 방안, 미래의 청사진을 모두 담고자 노력하고, 의회 입성 후 바로 공약으로 제시한 아동·청소년 ‘빚 대물림 방지’ 조례를 제정한 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강철남 위원장은 “향후 무장애통합놀이터 조성, 아동청소년 돌봄체계 완성, 주차빌딩 건립, 여성·아동 안심귀가 가로 환경 개선 등 공약의 성실한 이행을 통해 주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는 연동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주최측 시상식은 개최하지 않았으며, 자체 시상식은 11월 30일 도의회 의장실에서 개최됐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