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6 (화)

  • 서울 18.9℃
  • 구름많음제주 23.1℃
  • 구름많음고산 23.9℃
  • 구름조금성산 22.7℃
  • 맑음서귀포 23.6℃
기상청 제공

정보


양악수술, 수술 후 회복까지 철저한 관리 필요해

 

[제주교통복지신문 김지홍 기자] 외모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게 되면서, 미에 대한 관점 역시도 달라지고 있다. 과거에는 뚜렷한 이목구비와 진한 인상 등이 미의 기준으로 꼽혔다면, 최근에는 뚜렷한 이목구비보다는 매끄러운 얼굴 라인을 통해 전체적으로 깔끔한 인상을 주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미의 관점이 다양해짐에 따라, 이목구비를 포함해 조화롭고 이상적인 얼굴 라인을 선호하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이상적인 얼굴라인을 얻기 위한 방법으로 양악수술과 같은 수술적 방법을 고려하는 이들도 존재한다.

그렇다면, 양악수술은 어떤 수술일까? 해당 수술은 본래 앞니의 반대교합을 일으키는 주걱턱이나 과개교합, 개방교합을 동반하는 무턱과 같은 골격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성인 부정교합을 해소하거나 턱뼈가 한쪽으로 치우쳐 휘거나 좌우 크기가 다른 안면 비대칭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고안된 수술이다. 

 

그 사람의 특성에 따라 턱뼈의 이상적인 위치를 찾아 아래턱과 위턱을 절개해 진단을 통해 찾은 위치로 이동시키는 과정을 포함하며, 이러한 과정 속에서 얼굴 라인을 매끄럽게 정리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외적인 콤플렉스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활용하는 이들도 존재한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가장 민감한 부위 중 하나인 얼굴에 받는 수술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외적인 변화도 중요하지만, 외적인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안전성 문제를 우선적으로 고려해 계획을 세우는 것이 수술 만족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얼굴 상태와 구강 구조를 전문의에게 진단받을 필요가 있으며, 병원을 찾을 때에는 얼굴뼈와 연조직, 구강구조에 대한 이해도가 두루 높은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를 찾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보다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계획을 세우는 단계에서 자신의 구강구조와 얼굴형 등에 대한 보다 면밀한 진단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보통 긴 얼굴을 특징으로 하고 있는 이들은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 원인에 대해 눈으로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3D-CT 등을 활용해 보다 면밀한 진단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수술 준비과정뿐만 아니라 회복해 일상에 돌아오는 과정에도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양악수술을 받는다고 해서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절개한 부위와 이동시킨 뼈의 위치가 자리를 잡을 때까지 세밀하게 관리를 해야 비로소 만족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처럼, 수술 전 여러 가지 검사를 시행하고, 사후 관리가지 이어진다면,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 또, 틀어진 근육이나 턱 뼈 부분을 보다 안정적으로 바로잡는데 도움을 받고, 기능적인 변화 이외에도 심미적인 기대치를 충족시킬 수 있다.

 

만약, 양악수술을 받고자 한다면 의료인력의 경험을 통한 감각만을 의지해 술식을 시행하는 것이 아니라 안정적인 데이터 기반의 BOS 시스템을 갖춘 곳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3D 스캔과 같은 3차원 분석과 더불어 얼굴 뼈를 모델링하는 안정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리 교합이나 결과 등을 예측한다면, 얼굴뼈에 대한 손상이나 재수술을 유발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위험성을 줄이고, 안전성과 기능성, 그리고 심미적인 부분까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수술이 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도움말 : 신사역 나우미 구강악안면외과 서백건 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