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5 (월)

  • 흐림서울 24.2℃
  • 구름많음제주 26.5℃
  • 구름많음고산 25.4℃
  • 구름조금성산 26.3℃
  • 흐림서귀포 26.0℃
기상청 제공

문화·행사


청정제주 지키는 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 ‘순항’

제주도 상하수도본부, 25일 ‘남원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 준공식’ 개최

 

 

[제주교통복지신문 김지홍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안정적인 하수처리로 청정제주를 지키기 위해 추진하는 제주·남원·월정·서부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제주도는 25일 오후 3시 30분 서귀포시 남원 하수처리장에서 오영훈 지사,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 및 도의원, 영산강유역환경청, 지역주민 등 1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남원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증설사업 경과보고를 시작으로 감사패 수여 및 유공자 표창, 인사말, 국악실내악 연주팀 더 퐁낭의 축하공연, 축하 커팅식, 하수처리장 및 상부공원 관람 순으로 진행됐다.

 

오영훈 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증설사업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준 남원읍 태흥리 주민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한편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도민들에게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영훈 지사는 “하수처리시설은 편안한 일상생활을 지속하기 위해 꼭 필요한 시설”이라며 “혐오시설이 아니라 도민의 행복을 위해 존재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제대로 처리되지 않는 하수가 제주바다를 더럽히는 일이 없도록 제주, 월정, 서부 하수처리장 증설사업을 순조롭게 진행해 도민과 제주 방문객들에게 쾌적한 제주의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상하수도본부는 제주지역 일일 하수발생량이 도내 하수처리장 시설용량인 26만 6,000톤에 육박하고 있어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날 준공된 남원 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은 분류식 하수처리구역 확대 및 대규모 개발사업 시행 등으로 하수 발생량이 증가해 서귀포시 남원·표선지역의 안정적 하수 처리를 위해 추진됐으며, 하수처리 시설 용량을 기존 8,000톤에서 1만 6,000톤으로 확충했다.

 

총 사업비 209억 원을 투자한 이번 증설공사는 2020년 9월 착수해 올해 4월까지 추진됐으며, 이후 8월까지 기자재 설치 및 종합 시운전을 거쳐 이달부터 정상 운영에 돌입했다.

 

그동안 남원 하수처리장은 지속적인 하수처리율 증가로 적정 처리율을 상회해왔으나 이번 증설사업 완공으로 처리율을 60% 수준으로 낮춰 향후 예상되는 하수량 증가에도 안정적으로 대응할 전망이다.

 

도내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은 남원, 성산, 보목, 색달, 대정 하수처리장 등이 완료됐으며, 제주, 서부, 동부 하수처리장 등 3곳의 증설사업은 현재 추진 중이다.

 

제주하수처리장(9만톤 증설)과 동부하수처리장(1만 2,000톤 증설)은 지역주민들과 주민합의를 통해 지난 4월과 7월 증설공사를 착공했으며, 서부하수처리장(2만톤 증설)도 지난 2021년 3월 착공해 현재 공정률 41%를 보이고 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