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9 (수)

  • 구름조금서울 29.1℃
  • 맑음제주 29.6℃
  • 구름많음고산 26.4℃
  • 구름많음성산 26.1℃
  • 흐림서귀포 27.7℃
기상청 제공

전국/경제이슈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기간·방법은? '지급액·가능 은행 한 눈에 알아보기'

 

[제주교통복지신문 최효열 기자]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신청이 진행되는 가운데 신청 방법·가능 은행·지급액 등에 관심이 쏠린다. 

 

카드 캐시백은 한 달에 신용·체크카드를 2분기 월평균 사용액보다 3% 이상 많이 사용할 경우 초과분의 10%를 그 다음 달 15일에 현금성 카드 포인트로 돌려주는 정부의 소비 장려 정책으로 1인당 월 10만원까지 최대 20만원을 환급받을 수 있다. 

 

10월·11월 두 달간 한시적으로 시행되는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은 2분기에 한 달이라도 본인 명의 신용·체크카드를 사용한 실적(세금·보험 등 비소비성 지출 제외)이 있는 만 19세 이상(2002년 12월31일 이전 출생자)이라면 신청 가능하다. 

 

외국인 등록번호가 있는 외국인도 2분기 카드 실적이 있으면 신청할 수 있다.

 

카드 캐시백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사업에 참여 카드사 9곳 중 한 곳을 전담 카드사로 지정해야 한다. 전담 카드사는 여러 카드사에 흩어진 고객의 카드 사용실적을 취합한 뒤 캐시백을 산정·지급한다. 

 

원하는 카드사를 정해 카드사 앱·홈페이지 또는 콜센터, 영업점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후 이틀 내에 2분기 월평균 카드 실적 확인이 가능하며 이후 매일 해당 월 카드사용 실적(총액 및 카드사별 실적)과 캐시백 발생액이 갱신된다. 

 

가능 업체는 롯데·비씨·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국민·NH농협카드다. 씨티은행·산림조합중앙회·카카오뱅크·케이뱅크·토스뱅크에서는 불가능하다.

 

첫 일주일 간 신청은 5부제로 진행되며 출생연도 뒷자리에 연동된다. 출생 연도 끝자리가 1·6년인 사람은 1일, 2·7년인 사람은 5일, 3·8년은 6일, 4·9년생은 7일, 5·0년생은 8일에 신청하면 된다. 

 

신청 시기에 상관없이 10월 1일 카드 사용분부터 캐시백 대상이 되며 지급받은 포인트는 사용 제한 업종 없이 자유롭게 현금처럼 사용하면 된다. 

 

단 대형마트나 백화점, 명품전문매장·면세점, 홈쇼핑, 유흥업종, 사행업종, 실외골프장에서 사용한 돈과 신규 자동차(수입·국산) 구입, 해외 직구에 쓴 돈은 캐시백 대상에서 제외된다. 

 

쿠팡, G마켓 등 온라인 몰이나 하이마트, 전자랜드 등 대형 전자전문판매점에서도 사용할 수 없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