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7 (수)

  • 흐림서울 23.2℃
  • 맑음제주 28.3℃
  • 구름조금고산 25.2℃
  • 구름조금성산 26.2℃
  • 구름조금서귀포 27.4℃
기상청 제공

전국/경제이슈


[종합] 5차 재난지원금(국민지원금) 신청, 지급 시작…카드사별 혜택 공개

 

[제주교통복지신문 최효열 기자] 5차 재난지원금, 국민지원금 지급이 시작되며 카드사별 혜택, 신청 방법, 시기 등을 향한 관심이 뜨겁다.

 

행정안전부는 7일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5차 재난지원금 신청 첫날인 지난 6일 전 국민의 9.8% 수준인 507만 명에게 1조2천666억 원이 지급됐다고 밝혔다.

 

시행 첫 주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른 5부요일제가 적용돼, 전날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인 지급대상자들이 신청했다.

 

국민지원금 신청 첫날 지급액은 작년 전 국민에게 지급한 재난지원금 신청 첫날 지급액보다 478억 원이 많았다.

예산집행률도 올해 11.5%로 작년보다 2.9%포인트 높은 수치를 보였다.

 

신청 이틀 뒤 포인트 충전이 됐던 작년과 달리 올해는 신청 다음 날 바로 지원금이 지급된다.

 

지급수단별로는 신용카드·체크카드가 463만 명(1조1천566억 원)으로 91.3%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6일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이 시작된 가운데 총 11조가 걸린 재난지원금 사수를 위한 카드사의 경쟁이 치열하다.

 

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NH농협·비씨카드 회원은 각사 홈페이지 등에서 신청할 수 있다. SC제일은행과 기업은행, 대구은행, 경남은행, 전북은행, 수협, 새마을금고, 우체국 등 비씨카드 결제망을 쓰는 금융회사에서 발급받은 카드 이용자는 비씨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사용처는 전통시장과 동네마트, 편의점, 카페 등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으로 제한된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면세점, 유흥업소, 온라인 쇼핑몰, 배달 앱 등에선 사용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대형마트 내 임대매장이나 일부 프랜차이즈 가맹점에선 이용이 가능하다. 카드사들은 모바일 지도 등을 통해 사용 가능 가맹점을 알려주는 편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신한·KB국민·우리카드는 올해 고도화 작업을 마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한카드는 올해 카드사로서는 처음으로 '우리 동네 지원금 가게 알리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는 지난해 시행한 가맹점 지도 서비스에서 시스템 고도화를 거친 결과물이다. 이전의 가맹점 지도 서비스는 모바일 지도에서 상호·업종을 선택하고 원하는 지역에서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지 일일이 확인해야만 했다. 신한카드가 내놓은 서비스에서는 자택 근처 지원금 사용 가능 가맹점을 신한페이판 앱 알림 메시지로 자동으로 전송한다.

 

신한카드의 '우리 동네 지원금 가게 알리미' 서비스는 오는 8일부터 실시된다. 위치 기반 정보 제공에 동의하지 않는 고객은 기존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 가능 가맹점 지도 서비스로 원하는 가맹점을 찾을 수 있다. 1일부터 실시되고 있는 이 서비스 또한 원하는 지역의 지원금 사용 가능 가맹점은 물론 본인 위치에서 가맹점까지의 거리, 길 찾기, 전화 걸기, 메뉴 확인 등의 가맹점 관련 상세 정보를 제공한다. 추가로 국민지원금 신청이 시작되는 6일부터는 지원금 사용 내역과 잔액을 서비스 첫 페이지에 공개하는 서비스도 제공된다.

 

KB국민카드는 실시간 문자 알림 서비스와 모바일 홈페이지·앱 등에서 위치 기반 서비스를 통한 지원금 사용 가능 가맹점을 확인할 수 있는 지도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는 6일에 열리는 이번 서비스에서는 KB국민카드의 모바일 앱 또는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 가맹점 확인하기' 배너를 눌러 국민지원금 사용 가능한 가맹점을 위치 기반으로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지역, 업종 선택 방식으로도 가맹점을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위치 확인에 동의한 경우 고객이 위치한 지역을 기준으로 국민지원금 사용 가능한 가맹점이 지도에 표시된다. 가맹점 아이콘을 통해서 상호, 업종, 주소 조회와 함께 전화 걸기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올해는 스타샵 가맹점 혜택 알림 서비스도 추가된다. 국민지원금 사용 가능 가맹점 중 포인트 추가 적립 등을 제공하는 KB국민카드의 스타샵 가맹점을 지도에 표시하고, 관련 혜택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우리카드도 올해부터 고객의 지원금 사용 가능 가맹점 확인 절차를 대폭 축소한 지도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해 KB국민카들의 또는 모바일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금 안내 페이지에 접속해 고객 자택 주소를 선택한 뒤 전체 검색 또는 가맹점명을 전부 입력해야 하는 '사용 가맹점 조회' 서비스에서 한 단계 고도화됐다.

 

6일부터 시행되는 지도 서비스를 통해서는 한 지역의 전체 구역에서 지원금 이용 가맹점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삼성카드는 재난지원금 사용 가능 가맹점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홈페이지 또는 앱 검색 화면에서 고객이 신청한 국민지원금 사용 가능 지역을 상단에 표시해주며, 원하는 지역의 가맹점명을 입력해 가맹점 상호, 주소, 연락처 등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다.

 

또한 삼성카드로 국민지원금을 신청하면 지원금 이용 금액도 카드 혜택을 제공하며, 이용 실적에도 포함된다. 신청인 명의로 된 여러 개의 삼성카드로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으며, 삼성페이 등 간편 결제에 삼성카드를 등록해 지원금을 사용할 수도 있다.

 

사용 시 실시간으로 지원금 사용금액과 잔액을 문자로 안내하고, 홈페이지 및 앱을 통해 지원금 사용 상세 내역과 잔액을 조회할 수 있다.

 

하나카드는 퀴즈를 통해 국민지원금을 완벽하게 이해하도록 퀴즈 서비스를 오픈했다. 지급대상 기준과 지원대상 소득 산정 기준 등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을 알기 쉽게 퀴즈 형식 풀어서 설명했다.

 

6일부터 신청이 시작되지만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신청날은 다르다. 끝자리가 1·6인 경우는 6일 월요일, 2·7인 경우 7일 화요일, 3·8인 경우 8일 수요일, 4·9인 경우 9일 목요일, 5·0인 경우 10일 금요일에 신청할 수 있다. 예컨대 1981년 출생자는 월요일에 1972년 출생자는 화요일에 신청하면 된다. 11일 토요일부터는 출생연도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