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15 (일)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제주 21.3℃
  • 맑음고산 18.8℃
  • 맑음성산 18.6℃
  • 맑음서귀포 19.0℃
기상청 제공

정보


시세 보다 분양가 낮은 단지, 합리적인 내 집 마련으로 각광

 

[제주교통복지신문 이소민 기자] 아파트 분양가가 꾸준히 오르고 있다. 건축 원자잿값을 비롯해 인건비, 물가 등이 지속해서 상승하면서 분양가 역시 상승하고 있는 것. 

 

실제 부동산114 자료를 보면, 현재 12월 전국 아파트 분양가(3.3㎡당)는 2169만원이다. 이는 지난해 12월(1338만원)에 비해 약 62% 오른 것이다. 아울러 연이은 금리 인상으로 대출 이자까지 커지면서, 각종 주거비에 대한 부담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시세보다 저렴한 분양가를 갖춘 단지가 수요자들 사이에 합리적 가격에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는 기회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9월에 경기도 안양시에 공급된 ‘평촌 두산위브 더 프라임’은 83가구(특공 제외)모집에 총 269명이 몰려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 해당 단지는 전용 59㎡ 기준 분양가가 6억 2010~6억 8770만원선으로, 최근 인근 분양가 시세인 7억원대보다 1억원가량이 저렴하다. 

 

이처럼 저렴한 분양가에 공급된 단지는 향후 타 단지 대비 시세 차익도 크게 거둘 수 있다는 기대감에 관심이 집중된다. 시세 상승폭이 큰 만큼, 경쟁력이 우수한 것이다. 

 

KB부동산에 따르면, 2019년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낮은 분양가에 공급된 경기도 수원 팔달구 ‘수원역 푸르지오 자이’는 현재 호가가 12억원(전용 74㎡·20층)에 달한다. 이 단지의 분양가는 3억 9780만원으로, 몸값이 약 3배 높아졌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각종 주거비 부담이 커지고 있어 지금이 가장 저렴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며 “이럴 때 저렴한 분양가의 단지를 구입하는 것은 좋은 기회로, 저렴하게 나온 만큼 향후 더 큰 프리미엄 확보도 기대할 수 있어 합리적 선택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3억원대 분양가로 주변 시세 대비 합리적인 분양가를 갖춘 신규 단지가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광주광역시 북구에 들어서는 ‘용봉 한국아델리움 디어반’은 지하 1층~지상 26층, 3개 동, 전용면적 84㎡, 총 150세대 규모로 이루어지며 120세대의 조합원을 선착순 모집 중이다. 현재 1차 조합원 모집은 마감 임박인 상황이다. 

 

단지는 쾌속 교통망을 갖췄다. 인근으로 호남고속도로가 인접해 용봉IC, 서광주IC를 통해 광주광역시 내 차량 이동은 물론 수도권과 타 권역으로의 이동도 편리하다. 또한, 도보권 내에 광주도시철도 2호선 오치역이 개통(2029년) 예정으로 추후 역세권을 갖추게 된다. 

 

교육 환경도 우수하다. 단지 앞 도보권 내에 용주초가 맞닿아 있어 자녀의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고 반경 1.5km 이내로는 오정초, 전남대학교 사범대부설중·고, 전남대학교 광주캠퍼스까지 다양한 초·중·고교 및 대학교가 자리해 있다. 

 

생활편의 및 문화 인프라도 풍부하다. 인근으로 주요 편의시설이 밀집한 전철우사거리와 전남대학교 상권이 있어 다양한 생활 편의를 누릴 수 있다. 또한, 소공원 및 중외공원과 비엔날레전시관, 야구장, CGV 등 문화 시설도 도심에 자리해 보다 편리하게 다채로운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다. 

 

우수한 상품성도 돋보인다. 전 세대가 84㎡ 단일 타입으로 구성돼 있고 선호도 높은 4BAY 판상형 구조로 채광 및 통풍을 극대화했다. 또한, 넉넉한 주방 공간 및 드레스룸을 확보해 공간 활용도를 높여 주거만족도를 높였다. 

 

또한, 고층인 데다가 낮은 건폐율 (17.59%), 널찍한 동 간 거리, 전 세대 남향 위주 단지 배치로 조망권과 일조권을 확보했다. 또한, 인접한 고층 건물도 없어 쾌적한 주거 환경을 제공한다.

 

아울러, 용봉IC 진입로 설치 계획을 비롯해 ‘광주형 실리콘밸리’ 광주역 도시재생 뉴딜사업도 가시화되고 있어 향후 지역 발전 가능성이 높은 만큼 미래 가치도 크다. 

 

조합원 대상자는 해당지역(전라남도, 광주광역시) 내 거주기간 6개월 이상, 무주택 및 소형 주택(전용 85㎡ 이하 주택 1채 소유) 세대주라면 청약 통장 유무 상관없이 조합원 가입을 신청할 수 있다. 

 

시행은 (가칭)용봉전대지역주택조합이며 시공 예정은 한국건설, 자금관리는 코리아신탁으로 토지는 약 82.26% 확보돼 있다. 

 

분양 관계자는 “조합원은 합리적인 분양가에 청약 경쟁이 없는 데다가 단지가 자리한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동 일대는 모든 인프라의 중심지인 우수한 입지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라며 “현재 토지도 약 83% 확보돼 있어 사업 진행이 원활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한편 주택전시관은 광주광역시 서구에 마련돼 있다. 입주는 2026년 예정이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