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3 (토)

  • 구름많음서울 27.0℃
  • 흐림제주 25.1℃
  • 흐림고산 24.6℃
  • 흐림성산 24.4℃
  • 흐림서귀포 24.7℃
기상청 제공

전국/경제이슈


배후수요 풍부한 역세권 상가, 온천장역 ‘더샵 온천헤리티지 스퀘어’ 관심

 

[제주교통복지신문 이소민 기자] 역세권 상가는 풍부한 유동 인구를 흡수할 수 있는 입지로 인기가 높다. 풍부한 유동 인구를 갖춘 역세권 상가는 꾸준하면서 높은 임대수익을 거둘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접근성이 편리한 만큼 비역세권 상업시설과 비교해 더욱 넓은 범위의 배후수요를 누릴 수 있어, 임차인과 임대인 모두 선호하는 상업시설로 손꼽힌다.

 

실제로 작년 말 위드 코로나가 시행되면서 상가시장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서울의 분기별 상업시설 공실률을 살펴본 결과,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작년 4분기 10.0%까지 올랐다가 올해 1분기와 2분기에 각 9.5%로 줄었다. 소규모 상가의 경우 지난해 4분기 6.7%에서 올해 1분기 6.2%, 2분기 6.1%로 감소했다.
 
역세권 상업시설은 부동산 시장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올해 1월 경기 과천시에 분양한 상가 ‘과천 센텀스퀘어’는 계약 3일 만에 전 호실이 완판됐다. 또한 지난해 6월 서울 강서구에서 공급된 ‘마스터벨류 에이스’ 상업시설 역시 9호선 증미역 초역세권에 위치해 있다는 장점을 앞세워 분양 시작 하루 만에 완판에 성공했다.
 
이런 가운데, 부산도시철도 1호선 온천장역 역세권 입지에 포스건설이 시공하는 ‘온천 더샵 헤리티지 스퀘어’ 판매시설이 분양을 앞둬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온천 더샵 헤리티지 스퀘어는 대지면적 6002㎡(연면적 5만 6885㎡)에 지하 5층 지상 34층 규모로 조성되는 주상복합건물이다. 판매시설은 5개 층으로 조성되며 조합원 특별 분양 4~5층을 제외한 1~3층을 일반 분양한다. 

 

온천 더샵 헤리티지 스퀘어는 국내 1호 네트노믹스형 상가다. 네트노믹스형 상가란 네트워크와 이코노믹스를 합친 단어로 기존의 전통시장과 상생을 기반으로 하는 상가다. 반경 0.5㎞ 내에 대단지 아파트와 도시철도역이 위치해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며, 상가 내에서도 동선을 다양하게 확보해 경제적 가치가 높은 판매시설이다. 그물망처럼 인근의 대형 주거단지와 전통상권, 교통망을 촘촘히 이어 안정적인 배후 수요를 가진다는 특징이 있다.

 

판매시설 1층은 4면 개방형 보행로를 통해 동서남북 어디에서든 접근이 가능하며, 특히 동측면은 전통시장과 연결해 접근성을 높였다. 2층은 로비와 복도 상부를 개방해 하나의 공간으로 보일 수 있도록 만든다. 3층은 차별성 있고 고급스러운 아케이드로 꾸몄으며, 4층과 5층에도 철저한 상권 분석을 통한 다양한 MD 구성으로 상가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도록 했다. 카페 프랜차이즈, 병원, 음식점 등 식사, 쇼핑, 문화를 한곳에서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상가의 각 층고는 4.4~5.6m로 인근 상가보다 높게 개방감 있도록 설계했다. 다른 상업시설과 비교해 주차 공간도 충분히 확보한다.

 

온천 더샵 헤리티지 스퀘어는 온천시장 재개발사업으로 추진되는 단지다. 전통시장이 있는 곳은 일반적으로 지역의 핵심 입지라는 점에서 이 단지의 가치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단지 주변은 지역민과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특급 상권이다. 이 단지 판매시설은 부산도시철도 1호선 온천장역 역세권에 위치해 유동 인구가 많다. 홈플러스와 CGV, 농심호텔, 허심청 등 기존 상권 주요 시설들과도 가까워 상권 활성화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온천장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추진된다는 점도 호재다.

 

배후 수요도 풍부하다. 인근에 장전래미안, 금정산SK뷰 아파트가 있으며, 4천여 세대의 ‘온천장 래미안(온천4구역주택재개발)’까지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아울러 온천장은 예로부터 명문 8학군으로 불리는 대표적인 교육 도시로 구매력이 높은 3040세대들의 소비 수요가 높은 곳이다.

 

분양 관계자는 “온천장 래미안 개발과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온천장 일대는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할 것"이라고 전하며, "특히 ‘더샵 온천헤리티지 스퀘어’는 온천장 래미안을 비롯한 주변 약 2만7000여 배후세대 확보로 안정적인 임차수요를 이미 확보하였고, 도시재생 뉴딜사업마저 박차를 가하고 있어 새로운 테마거리 형성에 대한 기대감으로 향후 매우 높은 프리미엄 자산가치까지 가지고 있어 벌써부터 문의가 많다”고 밝혔다.

 

한편 분양 홍보관은 부산 동래구 현장에 있으며, 입점 예정 시기는 오는 2023년 7월이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