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4 (일)

  • 맑음서울 18.1℃
  • 흐림제주 23.3℃
  • 흐림고산 22.5℃
  • 흐림성산 24.7℃
  • 구름많음서귀포 23.4℃
기상청 제공

전국/경제이슈


[특징주] 평화산업 주가 29% 상승…수소 관련주 주목

그린수소(친환경수소) 생산 소식

 

[제주교통복지신문 이소민 기자] 수소 관련주 평화산업 주가가 상승세다.

 

22일 오후 2시 46분 평화산업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29.86%(415원) 상승한 1805원에 거래되고 있다.

 

내년 경기 성남 광역정수장에서 소수력 발전를 이용해 온실가스 배출 없이 ‘그린수소’(친환경수소)가 생산될 것이라는 소식이 주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21일 환경부는 한국수자원공사와 함께 성남 광역정수장에서 정수장 내 소수력 발전을 이용해 친환경 수소를 만드는 ‘그린수소 실증시설 착공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그린수소 실증시설 사업은 재생에너지인 소수력 발전을 이용한 국내 첫 사례다. 기후대응기금 예산 30억8000만원이 투입된다. 이 자리에서 성남시와 현대자동차·SK E&S 등 민간기업과 함께 그린수소 전주기(생산-유통-활용) 구축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이 사업은 성남 광역정수장 내 소수력 발전 기기를 활용한다. 팔당호 취수원에서 정수장으로 물이 이동하는 과정에서 수압이 발생하고, 이를 활용해 0.7㎿ 규모의 소수력 발전이 이뤄진다.

 

이렇게 생산한 재생에너지로 정수장의 물을 전기분해해 그린수소 연간 69t를 만드는 식이다. 이는 하루 기준으로 수소 약 188㎏을 공급하는 셈으로, 수소승용차 38대를 충전할 수 있는 양이다.

 

정수장 유휴부지에 수소충전소가 구축돼 생산된 수소가 수소버스 등에 바로 충전될 수 있도록 전용 주차장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그린수소 생산설비 시험공간(테스트베드)도 만들어 국내 수전해 기술 연구기업, 연구소, 대학 등이 참여해 실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평화산업은 자동차 및 일반산업용 방진부품, 호스부품 및 특수차량 부품 제조업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다. 주요 완성차업체(현대자동차, 기아, 한국GM, 쌍용자동차)를 통해 내수판매를 하고 있다. 또한 글로비스, 현대모비스 등의 OEM판매와 1차 부품업체에 직접 판매를 하고 있다.

 

한편 주식시장에서 그린수소 관련주로 두산퓨얼셀(+0.17%), 한화솔루션(+0.15%), 한독(-1.08%) 등이 거론된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