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24 (목)

  • 맑음서울 14.4℃
  • 구름조금제주 16.3℃
  • 맑음고산 15.3℃
  • 맑음성산 18.3℃
  • 맑음서귀포 17.1℃
기상청 제공

[기고] 나홀로 가구에 조그마한 관심을 기울이자

고인희 제주시 연동

나홀로 가구란 1명으로 구성된 가구를 말한다.

 

과거에는 대가족의 형태로 몇 식구가 한 집에 모여 살기도 했지만 산업이 발달하고 도시가 발전하면서 핵가족이 보편화되었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나홀로 가구는 핵가족 형태를 넘어서서 가족, 식구라는 개념 없이 혼자서 사는 사람을 말한다.

 

최근에는 혼자 사는 장년층 가구 중에서 가족해체, 사회적 고립으로 인한 고독사 등 위기 상황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도에서는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취약계층 1인 가구 고독사 예방과 안부 확인을 위하여 다양한 정책들을 시행하고 있는데 그 예로 장년층 1인가구 안전확인 건강음료 지원사업, 빅데이터 활용 안부살피미 지원사업, 고독사 예방을 위한 1인 가구 실태조사 등으로 고독사 예방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연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장년층 및 고령자 홀로 가구의 고독사 및 우울증 예방을 위해 2022년 특화사업으로 홀로 가구 반려 식물로 외로움 달래기와 복지사각지대 발굴 현판 부착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홀로 가구 반려 식물로 외로움 달래기는 연동 지역 내 혼자 거주하는 장년층 50가구와 65세 이상 고령자 50가구에 반려 식물을 전달하여 정서적 안정과 활기찬 생활을 돕고자 추진한 사업이다.

 

가족 및 이웃과 접촉이 적은 홀로 가구에서 반려식물을 키우면서 식물과의 교감을 통해 외로움과 우울감을 해소하고 식물의 성장과정을 지켜보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 예방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연동 관내 편의점, 슈퍼, 약국 등 생활밀착형 장소에 “우리 주변에 위기가구를 찾아주세요”현판을 부착하여 관내 어려운 이웃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우리동네삼춘돌보미 등 사회적 안전망과의 협업을 통해 위기가구를 찾아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위기가구 발굴 등 민․관 협력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지금, 우리 동네에 누가 살고 있는지, 홀로 사는 분은 없는지, 위기가구는 없는지 살피는 조그마한 관심이 모여 위기 이웃 발굴이 되고 어려움에 처한 우리 이웃이 따뜻한 지역사회 품으로 돌아오게 하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 외부 필진 기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