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8 (목)

  • 구름조금서울 21.3℃
  • 흐림제주 24.7℃
  • 흐림고산 23.4℃
  • 흐림성산 23.6℃
  • 흐림서귀포 24.8℃
기상청 제공

전국/사회이슈


중국, 상하이 노래방서 코로나19 집단감염…강력 ‘제로 코로나’ 정책

 

[제주교통복지신문 이소민 기자] 중국 상하이 한 노래방에서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해 도시 전체 차원의 코로나19 전수 검사가 진행되고 있다. 중국에서 진정 기미를 보이던 코로나19가 다시 확산 조짐을 보이자 일부 지역이 강력한 ‘제로 코로나’ 정책을 꺼내 들기 시작한 것이다.

 

6일 중국 매체 펑파이 등에 따르면 상하이(上海)시는 5일 밤 공고에서 이날부터 7일까지 사흘간 징안구, 민항구, 푸둥신구 등 11개구 주민을 상대로 두 차례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진행키로 했다. 상하이 전체 16개구 가운데 인구가 적은 교외 지역을 뺀 사실상 상하이 전역에 해당한다.

 

시는 전수 검사 기간 PCR 검사 음성 결과가 없으면 주민들이 단지 밖으로 나갈 수 없도록 했다. 지난달 1일 봉쇄 해제 후 기업 업무와 상점 영업에 지장을 주는 평일에 전 도시 차원의 의무 전수 검사를 진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 당국이 이처럼 긴급 대응에 나선 것은 '제로 코로나'에 가까운 상태를 유지하다가 최근 노래방과 관련한 집단 감염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5일까지 푸퉈구의 한 노래방을 중심으로 한 집단 감염 사례가 33건으로 나타났다.

 

5일 하루 상하이에서는 24명의 신규 감염자가 발생했는데 이는 지난달 12일 이후 가장 많은 수준이다.

 

상하이시는 봉쇄 해제 이후 전 주민이 최소한 사흘에 한 번은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상시 코로나 검사 체계를 운영 중이다. 당국은 이것만으로는 비경제활동인구를 중심으로 한 사각지대가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주말마다 추가로 전 주민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 택시 기사, 상점 점원 등 접촉이 많은 직업에 종사하는 이들은 매일 검사를 받고 있다.

 

이처럼 막대한 비용을 들여 현재 중국에서 가장 강력한 것으로 평가되는 코로나19 조기 발견 체계를 구축했음에도 상하이에서는 산발적 코로나19 감염 사례는 계속 발생하고 있는데 이는 조기 발견이 어려운 오미크론 변이를 완전히 막아내 '제로 코로나'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운 과제라는 것을 보여준다.

 

막대한 경제적 피해를 남긴 대규모 봉쇄가 풀린 6월 이후 베이징·상하이 등 핵심 도시들의 코로나19 확산은 크게 진정됐지만, 여전히 감염 사례가 발생하고 있고 그때마다 지역 봉쇄와 상점 폐쇄 등의 조치가 잇따르고 있다.

 

산시(陝西)성 성도 시안도 6일부터 일주일간 식당 영업 등을 금지하는 등 준봉쇄 수준의 고강도 방역 태세에 돌입했다.

 

인구 1300만명의 시안은 지난 2일부터 5일까지 29명의 코로나19 감염자가 나오자 6일부터 7일간 시 전역에서 임시 통제 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내 초·중·고교, 유치원은 예정보다 일찍 방학에 들어가고, 대학은 폐쇄 관리되며, 사설 교육기관은 1주일간 휴원한다. 시 전역의 음식점은 일주일간 매장 내 식사가 금지된다. 시내 주점과 노래방 등 각종 오락 및 레저·체육시설, 도서관과 박물관, 영화관 등 다중이용시설 등도 일주일간 문을 닫는다. 

 

앞서 진시황의 병마용 등으로 유명한 시안은 지난해 12월 22일부터 약 한 달간 외출 금지 등 도시 전체에 대한 전면적 봉쇄 조치를 시행한 바 있다.

 

한편 중국 전역에서는 5일 기준 398명(무증상 감염자 286명 포함)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안후이(安徽)성이 222명으로 가장 많았고, 안후이성에서도 쑤저우(220명)에서 대부분의 감염자가 나왔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