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8 (목)

  • 박무서울 19.8℃
  • 흐림제주 23.8℃
  • 흐림고산 23.5℃
  • 구름많음성산 23.4℃
  • 흐림서귀포 24.1℃
기상청 제공

정보


불면증 증상,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접근 필요

현대에는 스마트폰과 컴퓨터 등의 사용 빈도, 업무 강도 등이 높아지면서 수면장애를 만드는 요인이 과거에 비해 다양한 편이다.

 

이러한 전자기기는 늦은 시간까지 각성 상태를 유지하게 해 규칙적인 수면을 방해하기도 하고, 직장 내에서의 과도한 업무와 인간관계 문제,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느끼는 심리적 불안감과 스트레스 역시,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일상 및 직업에서의 스트레스로 인해 부정적인 경험이 쌓이고 신경과민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이는 다른 정신과 질환으로 악화할 수 있다. 우울증과 불안장애, 기분장애가 나타나는 경우에 우울감과 불안함이 서로 악영향을 미치면서 자율신경계 및 정서 심리적인 부분에 영향을 줘 매사에 부정적인 감정을 줄 수 있다.

 

이 경우 가슴 답답함, 심장 두근거림, 과호흡, 위장장애 및 각종 신체장애나 공황장애 관련 증상들을 일으키기도 하며, 이 불안함이 지속되면 수면에 대한 강박증이 발생하며 불면증 및 수면장애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우울장애, 불안증과 같은 신경정신과 증상을 동반하면 불면증이 만성화되기 쉬워 조기에 질환을 인지하고 대처해주는 것이 긍정적인 예후에 도움 될 수 있다.

 

또한 불면증은 심리적 요인, 환경적 요인뿐 아니라 뇌 신경학적 문제에도 초점을 두게 된다. 수면과 각성 조절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뇌 신경계의 이상으로 인해 쉽게 잠에 들지 못하는 입면 장애를 일으키며, 얕은 잠을 자면서 자주 깨고 꿈을 많이 꾸는 수면 유지 장애, 잠이 한번 깨면 다시 잠들기 힘든 중도 각성이 될 수 있는 것이다.

 

한의학적 관점에서 치료를 진행할 때는 이처럼 정신과 관련 문제뿐 아니라 뇌 신경학적 문제를 모두 고려한 치료를 계획하게 된다. 뇌 신경계 문제와 수면에 관련한 신경 기능을 정상화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체질에 맞는 한약 및 침·뜸, 약침, 추나 등의 불면증 치료를 진행하며, 불면증과 서로 연관된 다양한 신경정신과 질환의 가능성을 염두하고 이에 맞춘 심리검사와 상담을 계획한다.

 

불면증의 적극적인 치료와 더불어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숙면을 취할 수 있는 편안한 환경을 갖추고 잠들기 전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는 등의 생활 관리를 통해 불면증의 진행과 재발을 막는 것이 필요하다.

 

 

(* 이 칼럼은 이상욱 창원 휴한의원 원장의 기고입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