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은 나이가 들면 노화가 찾아온다. 얼굴 피부 역시 점차 탄력 세포가 감소하면서 피부 재생 속도보다 노화가 더 빨라지게 된다. 즉 탄력이 감소해 주름이 생기고 유지 인대 힘마저 저하되면 지방이 아래로 처지면서 턱살이 늘어나고 없던 이중턱도 생긴다.
얼굴 표정과 중력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표정근을 오래 쓰면 습관적으로 계속 수축해 다른 주름보다 더 깊은 주름을 만든다. 거기에 오랜 세월에 걸쳐 중력이 피부를 아래로 당기면 입가 심술보나 팔자주름, 이마, 눈가 주름이 심해지는 것이다.
나잇살을 빼기 위한 과도한 다이어트 또한 얼굴 주름을 더욱더 심화시키는 원인이 된다. 무리하게 굶으면서 운동을 하다 보면 빼야 할 지방 대신 근육이 먼저 없어지고 과다해진 체내 활성산소는 세포 재생을 방해해 노화를 더 부추기기 때문이다. 피부 성장인자인 콜라겐 세포가 파괴돼 탄력이 점점 감소하고 주름이 더 깊어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세월에 따른 자연스러운 노화 외 안면윤곽 성형도 잘못하면 조기에 피부 처짐을 유발한다. 안면 골격을 일정 정도 깎아내면 그만큼 피부조직이 수축해야 탄력을 잃지 않는다. 그런데 뼈를 지나치게 많이 제거했거나 이미 회복이 어려울 만큼 피부 탄성이 저하되면 부기가 빠지면서 주름이 나타날 수 있다.
주름이 생기는 원인이 다양한 만큼 치료법도 달라지는데 이처럼 콜라겐 재생력뿐 아니라 이미 근육층과 유지 인대까지 제 기능을 잃어서 생긴 주름은 보톡스, 레이저 리프팅 등 비수술적 치료로는 한계가 많다. 이럴 때 주름 개선 및 전반적인 동안 회복을 위해선 안면거상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안면거상술은 두피와 귀 앞, 귀 뒤, 헤어라인 부위를 미세하게 절개해 과도하게 축적된 지방을 제거하고 처진 근막층을 원위치로 당겨 복원하는 일종의 성형수술이다. 이마 주름, 팔자 주름, 볼 처짐 등 얼굴 전체 주름을 동시에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주름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해 노화를 늦추는 직접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주름 치료는 단순히 주름을 제거하는 단편적인 시술보다 노화로 인한 볼살 등 늘어진 얼굴 윤곽을 바로잡고 탄력을 회복시켜야 완전한 치료라 할 수 있다. 안면거상술은 피부뿐 아니라 늘어진 피하지방과 근막층을 적정 강도로 얼마나 섬세하게 당기느냐가 중요하다. 또한 안면을 다루는 수술인 만큼, 안전을 위해 면밀하게 상태를 체크한 뒤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 이 칼럼은 부산 서호하단병원 김앨빈 원장의 기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