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7 (수)

  • 흐림서울 23.3℃
  • 맑음제주 28.4℃
  • 구름조금고산 25.9℃
  • 구름많음성산 26.4℃
  • 맑음서귀포 28.5℃
기상청 제공

전국/연예이슈


'극한직업' 동해 최북단 저도어장 '악착같은 막바지 조업'

 

[제주교통복지신문 최효열 기자] 1일 오후 9시 5분 EBS1 '극한직업'에서는 '뜨거운 겨울 바다, 동해 최북단 저도어장' 편이 방송된다.

 

동해안 최북단의 황금어장이라 불리는 저도어장은 매년 4월부터 12월까지 한시적인 조업이 가능한 곳이다. 북방한계선과의 거리는 불과 1km 남짓. 조업한계선과 북방한계선 사이에 위치하다 보니 해경과 해군의 경계와 보호 속에 조업이 이뤄진다. 

 

하지만 일반 해역에 비해 사람의 발길이 드문 구역인 만큼 풍부한 수산자원을 가진 황금어장으로 불린다. 폐방을 앞둔 12월은 저도어장의 막바지 조업을 위해 치열한 경쟁이 펼쳐진다.

 

12월의 저도어장, 악착같은 막바지 조업

 

오전 7시, 해양 경비정의 입어 신호가 떨어지면 항구에 있던 배들이 경쟁하듯 질주를 시작한다. 추운 겨울에도 매서운 칼바람을 뚫고 달리는 이유는 오직 하나. 저도어장 폐방까지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이때, 조금이라도 더 많은 어획물을 잡아들이기 위함이다. 조금이라도 빨리 다른 배보다 좋은 포인트를 찾아 자리를 잡아야 짧은 시간 동안 최대한 많은 어획량을 올릴 수 있기 때문. 

 

저도어장은 성인 남성의 키를 훌쩍 넘는 대문어와 대광어, 물곰, 가자미, 성게 등 다양한 어종들을 낚을 수 있는데, 이 시기를 놓치고 나면 3개월간 조업을 할 수 없다보니, 한 마리라도 더 낚기 위해 한시도 쉴 수 없다. 오전 7시에 시작된 저도어장의 조업 마감시간은 오후 1시. 조업시간도 짧고 위험이 도사리는 지역이지만, 인근 어느 바다보다 어획량이 풍부해 어부들은 12월 막바지까지 매일 같이 치열한 조업 작업을 이어간다.

 

최전방 황금어장을 지키는 해양경찰

 

위판장은 물론 인근의 건어물 가게까지, 흔치 않은 12월 풍어 소식에 덩달아 분주해진 어민들. 어민들의 생계와 직결된 저도어장의 안전과 평화는 해역 경비를 책임지고 있는 해양경찰의 역할이 막중하다. 한 번 출항 시 다음 교대까지 2박 3일간 50t의 소형정에서 생활하게 되는데. 

 

소형정은 흔들림이 심해 제대로 된 식사나 수면마저 쉽지 않다. 하지만 승조원들은 이러한 고충 속에서도 한 치의 빈틈없이 해상 경비는 물론, 월선 선박에 대한 철저한 감시를 통해 접경 수역의 치안을 책임지고 있다. 이처럼 폐방을 앞두고 막바지 조업에 나선 저도어장 뱃사람들의 치열한 조업과 함께, 저도어장을 지키는 해경들의 긴장감 넘치는 현장까지 극한직업에서 소개한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