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5 (월)

  • 서울 18.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조금고산 21.6℃
  • 구름많음성산 24.5℃
  • 구름조금서귀포 23.4℃
기상청 제공

정보


암내 제거 및 겨드랑이 다한증 치료, 주의점은?

[제주교통복지신문 이청 기자] 유독 겨드랑이냄새가 심하게 나고 땀 분비가 많은 사람이라면 액취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특히 여름철에는 그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불편을 겪는 환자들이 많다 보니 가을이 오는 시기에 맞춰 액취증 수술을 받고자 하는 병원을 찾고 있다.

 

액취증이란 겨드랑이 부위의 아포크린 땀샘의 이상으로 생기는 질환으로 불쾌한 냄새가 많이 나며 축축하게 젖기 때문에 불편함이 크다. 이는 젊은 성인에게서 발병하는 경우가 많고 땀이 많이 나는 겨드랑이 다한증 증상도 함께 나타나 심리적인 위축감 또한 심해진다.

 

개선을 위해 비누나 소독제, 데오드란트 약품 등의 보조 제품을 사용해보지만 일시적인 효과만 있을 뿐 보다 확실한 제거는 어렵다. 이에 액취증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차앤유 유종호 대표원장과 이야기를 나눴다.

 

 

Q. 겨드랑이 땀 냄새 그 원인은?

 

액취증의 원인으로는 주로 아포크린 땀샘의 작용 때문에 나타납니다. 아포크린 땀샘은 겨드랑이에 많이 분포돼 있으며, 아포크린샘에서 분비되는 물질이 피부 표면의 그람 양성 세균에 의해 암모니아 등의 불쾌한 냄새를 유발하는 물질로 분해되면서 암내를 나게 합니다.

 

운동 후 증상이 심해질 수 있고 땀이 많이 나는 겨드랑이 다한증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겨드랑이 모낭 주위에 존재하는 피지선으로, 피지선에서 나오는 분비물에는 지방분이 많은데 아포크린 땀과 마찬가지로 세균이 번식하여 불쾌한 냄새를 나게 합니다.

 

증상은 더위나 체온 변화와 무관하게 땀이 많이 나거나 땀이 전신적으로 나는 것보다 국소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흰옷을 입으면 저녁 무렵 겨드랑이 부위가 노랗게 변해 있거나 귀지가 축축하게 젖어 있다면 액취증일 수 있습니다. 액취증이 있는 사람의 80% 이상이 촉촉한 물 귀지로 나타납니다.

 

어린 나이에 물 귀지가 보이거나 부모가 액취증이 있다면 유전적인 영향으로 발현 가능성이 더 높으며 불쾌한 겨드랑이 암내를 다른 사람이 느낄 정도로 심한 경우 액취증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Q. 액취증 수술, 어떻게 진행 되나요?

 

치료에는 약물을 비롯해 절개법과 비절개, 땀샘흡입술, 비수술적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절개식은 비용이 저렴하고 효과는 높을 수 있지만 피부에 큰 흉터가 남을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특수하게 고안된 기구를 사용하여 45분 정도의 짧은 시술 시간으로 아포크린 땀샘을 제거하는 최소침습 AST 기구와 내시경 캐뉼라를 이용한 수술을 진행합니다. 이는 가는 기구를 사용해 아포크린 땀샘을 제거하며, 흡입기를 이용해 암내 원인인 아포크린땀샘을 제거하며 다한증 개선도 동시에 가능합니다.

 

1.7%라는 낮은 재발률, 압박 붕대를 할 필요 없이 5~7일정도 압박복만 착용하면 됩니다.

 

 

Q. 관련 주의사항이 있다면?

 

치료는 의료진의 역량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므로 경험이 풍부하며 재발 가능성을 최소화하는지, 흉터 및 자국이 거의 없는 방법으로 진행되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또한 사람마다 단위 면적당 정상적인 개수가 다르고 진피층의 두께도 다르기 때문에  관련 수술 경험에 의해서 완치시킬 수 있는 최대 범위까지 개개인에게 맞게 시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의료진과 충분한 진료 후 환자에게 확실한 수술 과정을 안내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고 광고성 후기나 저렴한 비용보다는 다수의 경험을 보유한 의료기관인지가 중요합니다.

 

수술 후 식사나 컴퓨터를 할 정도로 팔을 어깨 밑으로 사용하는 가벼운 일상생활은 가능하지만 팔을 90도 이상으로 들어 올리는 동작, 운전은 조심해야 하고 수술 부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무리한 운동은 3주까지 조심하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수술 부위가 완전하게 아물기 전까지는 2차 세균 감염이 되지 않도록 샤워는 시술 후 5일 이후부터 하는 것이 좋으며, 땀을 흘리거나 물이 닿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