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4 (일)

  • 맑음서울 18.1℃
  • 흐림제주 23.3℃
  • 흐림고산 22.5℃
  • 흐림성산 24.7℃
  • 구름많음서귀포 23.4℃
기상청 제공

사회


제2공항 건설 반발, 원희룡 “민관협의기구 구성”

“공항주변지역 개발, 공영개발 원칙”, 개발자금은?

원희룡 제주지사는 7, “2공항은 기본적으로 국가가 추진하는 사업이라며 지역주민들이 우려하고 있는 수산굴 등 환경문제에 대하여는 기본계획 수립시 정밀하게 검토될 수 있도록 절차와 과정에서 도민을 대변하여 요구할 부분은 정부와 적극 협의를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앞서 기획재정부는 제주 제2공항 개발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타당성이 인정된다고 결론지었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또 공항주변지역 개발계획에 대해서는 제주도가 중심이 되는 공영개발을 원칙으로 하겠다조속히 공항주변 발전 기본구상 용역을 발주하여 공항 개발과 연계한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우선적으로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겠다고 말했다.


공항주변 발전계획의 내용과 관련해서는 지역주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는 계획, 특히 일자리를 제공하고 소득을 창출하는 계획, 마을 공동체의 존속과 발전을 위한 여러 가지 대책과 그에 따른 제도·재원 마련 계획들을 담아 나가겠다고 호언했다.

 

또한 해당 지역 주민의 희생과 불편에 대해서는 최대한 보상이 주어져야 한다무엇보다 지역주민들이 현재의 삶보다 더 나은 조건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배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논란이 이는 사안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성산읍 지역협의체가 주체가 되고, 지역주민들이 추천하는 주민대표와 시민단체,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가칭)‘민관협의기구를 구성하여 이해의 폭을 최대한 넓혀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마지막으로 2공항은 제주의 미래를 위한 번영과 희망의 거점이라며 지금의 기회를 놓칠 수 없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하지만 공항주변지역 개발은 공영개발을 원칙으로 하겠다면서도 이에 필요한 자금은 얼마나 될지, 그리고 어떻게 조달할지 계획은 백지상태다. 공항 후보지 주민들에게 최대한 보상을 하기 위한 구체적인 자금 조달 방안 역시 백지상태나 마찬가지다. 뒷받침되지 않는, 실현 가능성에서 면에서 의심스런 호언장담을 일단 늘어놓고 본 셈이라는 평이다.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