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4 (일)

  • 흐림서울 24.8℃
  • 구름많음제주 25.4℃
  • 흐림고산 25.2℃
  • 구름많음성산 24.6℃
  • 구름많음서귀포 24.4℃
기상청 제공

경제


제주도, 대한민국 수출 최전선으로 신(新) 탐라시대 열 것

오영훈 지사 “제주 수출기업·수출인은 제주경제 지탱하는 힘”

 

 

[제주교통복지신문 민진수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한국무역협회 제주지부와 공동으로 14일 오전 11시 메종글래드 제이드홀에서 ‘제12회 제주 수출인의 날 및 제59회 무역의 날 기념식’을 열고, 어려운 여건에도 수출 확대와 해외시장 개척에 힘쓴 기업과 유공자를 격려했다.


제주 수출인의 날 및 무역의 날 기념식은 수출 중소기업인의 사기를 높이고 수출 분위기를 확산시키며, 수출 확대 및 해외시장 개척 유공자를 발굴하기 위해 매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신3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으로 그 어느 때보다 해외 진출이 어려운 상황 가운데서도 수출 성과를 거둔 기업과 유공자를 격려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날 기념식에는 오영훈 지사, 강연호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장, 김성후 한국무역협회 제주기업협의회장, 현광희 ㈔제주도 수출협회장을 비롯해 수출 관련기관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올해 기념식에서는 수출기업 12개사와 수출 유공자 10명이 수상했다.


[제12회 제주 수출인의 날 : 3개사 6명]


▲ 수출기업(수출우수상)


- 제주시농업협동조합, 농업회사법인 삼달파머스육가공㈜, 제주감귤농업협동조합


▲ 수출 유공자


- 김태수(제주대학교 무역학과), 김성효(제주특별자치도경제통상진흥원), 고영상(제주감귤농업협동조합), 문승원(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강성희(광주·전남중소벤처기업청 제주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 박정근(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제주지역본부)


[제59회 무역의 날 : 9개사 4명]


▲ 수출기업


- 1억불탑 : 제주반도체


- 7백만불탑 : 주식회사 디오션


- 5백만불탑 : ㈜에이치지동신상사, ㈜한국비엠아이


- 3백만불탑 : 영어조합법인일출봉, ㈜스키디웍스 인터네셔널, 제주터봇


- 1백만불탑 : 만제영어조합법인, 농업회사법인 오션팜


▲ 수출 유공자


- 대통령 표창 : 김호림(제주반도체)


- 산업부장관 표창 : 김연우(제주특별자치도)


- 한국무역협회장상 : 장동훈(㈜대승), 허윤석(제주대학교)


오영훈 지사는 “과거 탐라국은 해상중계무역을 통해 부를 축적하고 이를 바탕으로 천년동안 나라를 운영해 왔다”며 “제주도는 수출인 여러분과 함께 ‘신(新)탐라시대’를 열어 대한민국이 세계로 뻗어나가는 최전선이 되겠다”고 역설했다.


이어 “제주의 발전을 수출인이 이끈다는 자부심으로 더 많은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하면서 “제주도정은 수출기업과 수출인이 제주경제를 지탱하는 힘이 되도록 더욱 과감하게 투자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도는 올해 글로벌 경제 악화로 인한 수출시장 침체에도 10월 말까지 1억 5,600만 달러의 수출실적을 거뒀다.


민선8기 제주도정은 핵심사업인 ‘아세안 플러스 알파(+ɑ)’ 정책을 추진해 제주 수출시장의 다변화를 이끌고, 내년에는 제주 수출기업이 아세안 지역으로 판로를 넓힐 수 있도록 아세안 지역에 해외사무소를 새롭게 구축하며, 직항노선 개설 논의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방침이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