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학교급식! 식품알레르기 잘 알고 대처하자

2023.01.20 11:22:06

2023 학교영양(교)사 대상 식품알레르기 직무연수 실시

 

 

[제주교통복지신문 박희찬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학교급식 식품알레르기 관리 역량강화를 위하여 '식품알레르기의 이해' 직무연수를 지난 1월 12일을 시작으로 4차*에 걸쳐 환경성질환예방관리센터인 비자숲힐링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다.


식품알레르기는 특정 식재료에 대한 인체 면역계의 과잉반응으로 학생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학교에서는 식품알레르기 학생과 그 원인식품을 사전에 파악함으로써 학교급식을 통한 부작용과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제주지역 모든 학교에서는 알레르기 유발 식품(19가지)을 표시한 식단표를 가정에 발송하고, 학교홈페이지와 식당, 교실 등에 게시해 알레르기 유병학생이 음식을 선택하여 먹을 수 있도록 ‘식품알레르기 표시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학생에게는 제거식 또는 대체식을 제공하고 있다.


제주도교육청 관계자는“성장기 학생의 건강한 성장을 위하여 가정과 학교가 함께 학생을 관심 있게 살펴보고 특정식품에 대한 알레르기 증상이 있을 때는 정확한 원인 물질을 찾는 검사를 통해 원인물질을 파악하고, 가정과 연계하여 학교급식에서는 원인식품 제한, 대체식품 제공 등 식생활관리를 통해 학생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다양한 연수 기회를 마련하여 담당자의 역량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희찬 기자 jejutwn@daum.net
Copyright @2015 제주교통복지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신대로7길 20 (연동, 새롬빌라) | 대표전화 : 1670-4301
발행인 : 이문호| 편집인 : 서유주 | 등록번호 : 제주, 아01068
등록일 : 2016.10.11 | 이메일 : news@jejutwn.com
제주교통복지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