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청렴 실천, 건강한 사회를 향한 발걸음

2022.12.07 10:51:29

김수빈 서귀포시 성산읍사무소

청렴이라는 가치는 시대를 막론하고 강조되어 온 공직 가치이다. 과거 우리 조상들은 마음이 청렴하고 결백한 관리를 지칭하는 청백리를 이상적인 관료상으로 두고 이에 대한 기록을 남겨 후대에 널리 전하고자 하였다.

 

시대상이 많이 변했지만 현대 공직사회에서도 청렴을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이해충돌방지법, 청탁금지법 등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중앙부처 및 지자체 내부에서는 공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청렴 교육, 캠페인 등 관련 시책을 추진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공직 청렴도 향상을 위한 이러한 노력은 지역사회, 더 나아가 국가에 어떤 영향력을 미칠까? 공직자가 청렴하다면 공공 행정 영역의 투명도가 높아질 것이고 공직사회는 국민의 신뢰를 얻게 될 것이다.

 

이처럼 행정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가 높아지면 사회 공동체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갈등 양상들을 조정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 강화된다.

 

그렇다면 ‘민-관’협력에 의한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현대 사회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예측 불가한 위기에도 대응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청렴은 더 나은 지역사회와 국가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상호 신뢰하는 건강한 사회를 조성하기 위해서 청렴은 반드시 견지해야 함이 분명하고 최근 다양한 정책이 마련되고 있는데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공직자 개인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필자는 평소 업무 수행 시 공익을 우선으로 하여 모든 민원을 공정하게 처리하는 것, 민원인의 입장을 헤아리면서 친절하게 응대하는 것도 방법이라 생각하여 실천에 옮기고 있다. “나 혼자 실천한다고 해서 뭐가 달라지겠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런 사소한 청렴의 날개짓이 나비효과를 일으켜 더 나은 사회를 위한 변화를 이끌 것을 믿는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김수빈 news@jejutwn.com
Copyright @2015 제주교통복지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신대로7길 20, 301호 (연동, 새롬빌라) | 대표전화 : 010-8675-4517
발행인 : 이문호| 편집인 : 김현석 | 등록번호 : 제주, 아01068
등록일 : 2016.10.11 | 이메일 : news@jejutwn.com
제주교통복지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