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안덕중, 학교폭력예방과 언어문화개선을 위한 '시(詩)·선·모·아'프로젝트 운영

2022.09.28 10:54:58

 

 

[제주교통복지신문 박희찬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안덕중학교는 학생들의 올바른 언어사용 습관 형성 및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2022년 학생언어문화개선 교육주간 운영과 연계해 '시(詩)·선·모·아'프로젝트를 연간 운영하고 있다.


'시(詩)·선·모·아'프로젝트는‘시(詩)의 선율로 모두가 아름다운 학교만들기’를 목적으로 매월 선정된 두 편의 시를 암기한 후 교장선생님 앞에서 암송한 후 시에 대한 감상을 나누고 공유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렇게 5편의 시를 암송한 학생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지급한다. 현재 전교생 80% 이상의 학생이 자발적으로 참여 중이다.


2021년부터 이어지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시를 통해 따뜻한 정서 함양과 공감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올바른 언어사용을 생활화하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교장선생님과 학생들의 자유로운 소통의 장이 되고 있다. 참여 학생들은 처음에는 교장실을 찾아가는 것도 시를 암송하는 것도 모두 낯설고 어려웠지만 지금은 시의 의미를 되새기고 삶을 성찰할 수 있게 됐다며 아름다운 말 사용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이런 변화를 반영하여 9월 23일에는 학생자치회가 주관하여 등굣길 언어문화개선 캠페인 활동 및 사제동행 독서시간 활용 학교폭력예방 퀴즈풀기 대회도 개최했다.


평소 시를 통해 함양된 따뜻한 마음의 나눔과 좀 더 나은 세상으로 만들려고 하는 학생들의 자발적인 개선 태도가 돋보여 이런 노력들이 아름다운 학교 문화 만들기에 앞장설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박희찬 기자 jejutwn@daum.net
Copyright @2015 제주교통복지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신대로7길 20 (연동, 새롬빌라) | 대표전화 : 1670-4301
발행인 : 이문호| 편집인 : 서유주 | 등록번호 : 제주, 아01068
등록일 : 2016.10.11 | 이메일 : news@jejutwn.com
제주교통복지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