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삼춘, 무엇이든 물어봅써”

2022.06.20 09:45:21

문소나 서귀포시 천지동주민센터

제주 인구의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서귀포시 초고령사회 진입을 코앞에 두고 있다. 그 중에서도 천지동은 지난 5월 기준 24.6%로 이미 초고령사회에 진입하여 17개 읍면동에서 상위권을 달리고 있다. 

 

이와 더불어 발생하고 있는 각종 민원들과 노인 대상 사업이 다양화되면서 노년층 주민들의 주민센터 방문 필요성은 증가하고 있으나 접근성이 떨어져 어르신들의 민원 해소 및 정보 공유에 어려움을 겪는 실정이다. 

 

이에 관내 어르신들의 주민센터 접근성을 높이고 민원 해소의 편의성 증진을 위하여 천지동주민센터에서는 「찾아가는 어르신 민원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찾아가는 어르신 민원상담실」은  “삼춘, 무엇이든 물어봅써! 몬딱 고라 주쿠다.”의 마인드를 가지고 매월 셋째주 목요일 관내 경로당 2곳을 방문하여 크게 3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첫 번째, 미디어에 익숙치 않은 어르신들에게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 제증명 발급 민원에 대하여 경로당 컴퓨터를 이용하여 민원서류를 발급할 수 있도록 온라인 발급 방법을 안내 및 교육하고 두 번째, 각종 생활쓰레기, 복지혜택, 일자리 사업 관련 정보 제공 및 정부지원금 온라인 신청, 예방접종 예약 안내 및 접종완료 스티커 발급 등을 지원하며세 번째,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본격적인 경로당 프로그램 운영과 함께 감염병 위험에 노출된 고위험군 어르신들에게 개인별 방역수칙 준수를 독려하고 경로당 내 특별방역 서비스를 제공한다.

 

초고령사회라는 지역 특성에 발맞춰 거동에 제약이 많은 어르신들이 경로당이라는 한 공간에서 프로그램 이용과 민원문의를 동시에 진행하고 즐거움과 편의성, 접근성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잡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분기별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통해 적극행정을 실천해 나갈 것이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문소나 news@jejutwn.com
Copyright @2015 제주교통복지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신대로7길 20 (연동, 새롬빌라) | 대표전화 : 1670-4301
발행인 : 이문호| 편집인 : 서유주 | 등록번호 : 제주, 아01068
등록일 : 2016.10.11 | 이메일 : news@jejutwn.com
제주교통복지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