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김강석 기자] 홍천군은 보다 편리하고 안정적인 마을방송 환경 조성을 위해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 고도화 사업을 추진했다.
스마트 마을방송은 기존 유무선 앰프를 통한 마을방송과 달리 스마트폰 앱이나 자동응답시스템(ARS)을 통해 음성방송뿐만 아니라 문자발송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시간적·공간적 제약없이 방송을 송출하고 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군은 19년도 시스템 구축 후 운영중이었으나 마을이장님들의 건의사항을 반영하여 외부 녹음방송 기능, 문자발송 시 이미지 첨부 기능, 스케줄 방송 기능, 하위 그룹생성 기능 등이 추가됐고 전체적인 웹과 모바일 앱 UI/UX가 개선되어 관리자와 사용자 모두 보다 쉽게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재설계 됐다.
정윤선 기획감사실장은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 고도화 사업을 통해 보다 편리하고 안정적인 마을방송 환경을 조성하여 신속한 정보전달로 주민의 편의와 알권리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스템 도입 이후 현재까지 등록 주민 비율은 30.1%(23.5.31.기준 세대수 대비 등록 인원수)로 군은 마을방송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인 홍보수단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등록 주민 비율을 60%이상 목표로 삼고, 적극적인 주민 홍보 및 읍면별 사용자 교육을 7월중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