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김강석 기자] 인천광역시남부교육지원청은 28일 남부교육지원청 회의실에서 인천 남부 관내 전문상담교사 및 전문상담사 대상으로 전문상담 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의 진행을 맡은 순천향대학교 창의라이프대학원 상담 및 임상심리학과 조주성 교수는 학생들이 초기 관계(보호자 및 주양육자)로부터 학습된 여러 경험들로 인해 학교생활 및 교우관계에서 부적응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으며,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상황과 문제를 자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담자의 역할과 역량을 강조하며 강의를 이끌었다. 특히, 학교 장면에서 학생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실제 사례들을 공유하고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상담기법에 대한 실습 및 연습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실제적 상담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강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교사는 “학생들이 보이는 어려움의 원인이 어디서부터 시작되고, 왜 지속되고 반복되는지 늘 고민했는데, 연수를 통해 실제 학교 상담 장면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어린 시절부터 형성된 부적응적인 사고와 행동의 연결고리와 이에 대한 해결점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남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학생들의 어려운 마음과 상황을 늘 고민하고 이해하며 마음으로 다가가는 전문상담교사 및 전문상담사들의 역량 강화에 대한 노력과 열정이 학교 현장에서 더 나은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