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30 (토)

  • 구름조금서울 20.1℃
  • 구름많음제주 21.3℃
  • 맑음고산 20.4℃
  • 맑음성산 19.1℃
  • 맑음서귀포 20.7℃
기상청 제공

사회


제주도, 민원편의 증진 정보통신서비스 품질 대폭 향상

제주도는 지난해 10월부터 추진한 ‘국가정보통신서비스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오는 3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국가정보통신서비스는 행정안전부에서 보안성과 품질이 확보된 통신서비스를 저렴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마련한 행정기관 전용 통신 이용제도이다.


제주도는 행정시를 포함해 5년마다 통신사업자를 선정하여 정보통신 환경을 고도화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5년간 총 90억원(월 1억5,000만원)이 투입돼 최근 빅데이터 등 대용량 데이터 수요와 변화하는 미래 업무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통신망의 안전성, 보안성, 업무 효율성 등을 강화했다.


또한 각종 정보통신 재난사고에 대비해 주요 장비 및 통신망을 이중·이원화로 구성하고, 전송망/정보통신 이용 속도를 대폭 확대·증속함은 물론 도서지역 통신망인 마이크로웨이브를 이중화해 안정성을 높였다.

    ․전송대역 확대 : 도↔행정시 40G→120Gbps, 사업소/읍면동 300M→1Gbps

    ․서비스 속도 증속 : 도/행정시 내부 1G→10Gbps, 사업소/읍면동 2~50M→4~100Mbps


이어 행정시, 사업소, 소방본부 등 총 867회선을 구축해 관리체계를 일원화했다.


특히 △네트워크·보안·정보통신시스템 69종 1,334식 고도화 △각종 보안위협에 대처 가능한 보안솔루션 도입 △청사 와이파이 구축에 따른 직원복지 향상 및 비대면영상회의, PC망 분리, IoT 서비스 등에도 활용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이와 함께 빅데이터·AI 기반 스마트관제시스템 구축으로 전송(EMS), 네트워크/보안시스템(NMS), 시설관리(FMS), 청사와이파이망의 장애 예측과 신속 대처로 통신망의 안정성과 생존성을 높였다.


이외에도, 행정시↔읍면동 간 보안장비(VPN)의 정보통신망 구조변경과 도↔소방안전본부의 내부 통신망 연결, 통신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방식을 자체로 추진해 약 12억 원 정도의 예산 절감 효과를 거뒀다.


윤형석 도 미래전략국장은 “내부행정 업무망에도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신기술 적용으로 변화하고 있는 시기에 그 어느 때보다 정보통신망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제주교통복지신문, JEJUTWN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